날짜 : 2020년 3월 27일          

날씨 : 흐림(그렇지만 나갈거야)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세상에는 고치기 힘든게

정말 많다.

 

그 중에 가장 공통의 영역이면서

가장 고치기 어려운 것 중에

 

하나가 낮은 자존감이라고

생각한다.

 

자존감이 낮은 사람마다

 

나타나는 반응들도

정말 가지각색이다.

 

대표적으로 많이 본 것이

타인의 우수함 앞에

 

인정하거나 축하하지 못하고

본인과는 다른 환경이

있어서 가능했다거나

 

시기, 질투 등을 하는

모습등을 많이 볼 수 있었다.

 

우리나라는 상대평가 위주의

경쟁사회가 많다.

 

자존감이 많은 대부분의

사람들은 한번 쯤

 

내 짝국의 높은 시험점수에

 

선뜻 축하를 하지 못하는

자신을 발견한 경우도 

많을 것 같다.

 

이뿐인가?

 

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은 

정말 다양하다.

거울을 봐도 내가

못 나보이고

 

친구들의 외모 칭찬에도

불신이 생긴다.

 

사람들의 좋은 피드백에도

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

 

안타까운 사람이 된다.

 

속으로는 본인이 조금 겸손한거라고

생각하겠지만....

 

아니다

 

그 정도가 조금 지나치다면

 

당신은 자존감이 낮을 수 있다고

나는 생각한다.

 

겸손과 낮은 자존감은 다르다.

 

결국 자존감이 낮은 나는

조금이라도 실패하는 경험을

할때마다 나를 수 없이 깎아 내린다.

 

"역시 나란 놈은 그렇지"

"내가 되는게 있었나"

안됬지만 당신의 그런 모습...

 

타인에게는 감당이 안된다.

 

차라리 그 시간에

본인이 실패한 상황을

 

어떻게 이겨낼지를

생각하기를 추천한다.

 

나는 비만이었다.

그 것도 현역 입대를

 

하지 못하기 직전의 비만

 

그 시절 나의 자존감은

바닥을 치다 못해

땅을 파고 들어갔다.

 

남들에게 말은 못했지만

 

내가 정말 싫었고, 한심했다.

 

이러다가 정말

자살 할 것 같은 마음에

 

무엇이라도 해보자는 

생각을 했다.

 

팔굽혀펴기도 못해

근력도 없었던 내가

 

그래서 그냥 시작한 것이

 

아주 천천히 달리는 것이었다.

한... 런닝머신 5~6정도 되는

속도 였을 것이다.

 

 

처음에는 10분도 못뛰었다.

 

그리고 같이 시행한 것이

먹는 양 줄이기였다.

 

"그냥 어제보다 한 숟가락만 덜먹자"

 

정말 한숟가락만 덜 먹었다.

 

그리고 오늘 내가

성공시킨 것들 만큼은

 

정말 잘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

습관처럼 살기 시작했다.

 

언제부터인가 나의 마음은 

변하기 시작하고

 

내가 해낼 수 있다는

확신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었고

 

정말 말하는대로 되었다.

 

난 45kg을 감량했다.

아직도 나의 자랑거리이다 ㅋㅋㅋㅋㅋ

평생 우려먹을거다.

 

적어도 내 인생에서

자존감 높이는 방법은

 

하루에 작은 것 하나라도 

성공시켜 보자는 것이었다.

 

5분 일찍일어나기

영어 단어 10개 외워보기

100m 달려보기

 

무엇이든 좋다.

 

요즘 세상에 티끌모아 태산이

불가능하다고 하지만

 

자존감은 가능하다.

 

그 작은 변화를 스스로 칭찬하고

스스로 해내는 경험을

 

매일 하다보면

 

실패할 것 같은 예감이 아닌

성공할 것 같은 예감이 들 때가 온다.

 

본인이 오늘 성공시키고 싶은게 있다면

어떠한 변명도 하지말고

 

성공시키고 스스로를 칭찬해주기를 추천한다.

 

잊지 마시기를! 본인 자존감을 

높일 수 있는 사람은

 

결국 본인 그 자체이다!

블로그 이미지

양동쓰

세상의 모든 것을 전지적 내 시점으로 설명합니다!

,